지방자치
진보당 송영주, 경기도지사 출마선언 "노동중심, 평등한 경기도" 만들것
기사입력: 2021/11/08 [16:05] ⓒ 성남피플
성남피플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송영주 후보(중앙) 가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설명 - 왼쪽 김재연 진보당 당대표겸 대선후보, 오른쪽 최정명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본부장 © 성남피플



송영주 후보, "공공택지 민간매각 절대로 없다, 진보진영 후보단일화로 양당기득권체제 심판할 것!"
 
송영주 진보당 경기도당 지방자치위원장이 8일, 경기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했다. 
 
송영주 후보는 7·8대 경기도의원 및 건설교통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여야를 막론하고 경기도 내에서는 첫 도지사 출마선언이다. 
 
기자회견에는 김재연 진보당 대선후보를 비롯하여 신건수 경기도당 위원장 등 진보당 관계자들과, 이은정 경기자주여성연대 대표, 박범수 경기청년연대 의장 등 시민사회단체 대표들도 함께 했다. 노동계에서는 최정명 민주노총 경기도본부장을 비롯하여 학교비정규직노조, 마트노조, 요양서비스노조, 건설노조, 택배노조, 공공연대노조 등에서 함께 했다. 
 
김재연 진보당 대선후보는 "연일 박정희를 입에 올리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노동자들을 소외시켰던 그 가난한 소년공이었던 시절로 다시 돌아가고 싶은 것이냐"고 비판하며 "집권여당과 적폐야당은 조금도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있다. 송영주 후보야말로 노동이 행복한 평등 경기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최정명 민주노총 경기도본부장은 "대한민국에서 진보정당 후보로 나선다는 것이 쉽지 않음에도 '노동중심'을 외치며 기꺼이 나서준 송영주 후보에게 민주노총의 이름으로 감사드린다"며 "진보정당 난립 속에 노동자들이 무척 힘들다. 그래서 진보대통합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다. 이 과제를 이뤄주시길 바라며 가장 적임자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건수 진보당 경기도당 위원장은 "경기도정은 수술이 필요한데 진통제 처방만으로는 안된다. 불치병에 걸린 경기도를 위해 체제교체가 필요하다"며 "송영주 후보는 기득권양당이 망쳐놓은 경기도정을 확 바꿀 수 있는 준비된 후보다. 이번에 가장 먼저 도지사 후보 출마선언을 하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송영주 후보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단순한 정권교체가 아니라 체제교체라고 단언한다. 경기도의 체제교체는 '노동중심, 평등한 경기도'"라고 천명했다. 
 
이어 "'노동특구 경기도'를 추구하겠다. 주4일제 노동과 경기도 생활임금 15,000원 시대를 열어낼 것"이라며 "노동자와의 연정을 선언한다. 경기도 노동부지사는 그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진보도정 경기도에서는 더이상 땅장사·집장사하지 않겠다. 앞으로 공공택지를 민간에 매각하는 일은 절대로 없다"며 "100% 공공주택을 공급하고 현재 있는 주택도 공공주택으로 전환해나가 서민들의 집걱정을 잡겠다"며 '평등한 경기도'의 상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한국사회 불평등문제로 가장 고통받고 있는 노동자 민중은 이제 거대한 양당기득권 체제를 깨트리자고 요구한다"며 "진보진영의 후보단일화를 통해 양당 기득권 체제를 반드시 심판하겠다"고 덧붙였다. 
 
 송영주 후보는 기자회견 후, 마트노조 진보당 현장위원회 간담회를 시작으로 노동계를 비롯한 서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행보를 본격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학교비정규직노조, 건설노조, 택배노조 등을 연이어 방문하고 오는 13일 전국노동자대회에도 함께 한다. 
 
한편, 전국순회 중인 김재연 진보당 대선후보는 오늘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이번 한 주 동안 경기도 곳곳을 순회한다. 지역별 당원간담회와 노동조합 방문를 비롯하여 10일 청년공약 발표 기자회견, 12일 경기도 기자간담회(북부지역), 12일 민통선 사과농장 방문 등의 일정이 계획되어 있다. 
 
 
송영주 후보 약력 
 
 
1972년 생 (만 49세)
성공회대 시민사회복지대학원 졸업 (사회복지학 석사)
 
전) 7, 8대 경기도의회 의원
전)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
현) 진보당 경기도당 지방자치위원장
현) 진보당 고양시지역위원회 위원장
현) 고양시 노사민정위원회 위원
 
전) 민주노총 고양파주지부 부의장
현) 민주노총 고양파주지부 교육위원
현) 민주노총 금속노조 경기북부지역지회 조합원
현) 민주노총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명예 조합원 
 
ⓒ 성남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1/10
TOP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