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
성남시 보건복지부 고독사 예방관리 공모사업 선정
기사입력: 2022/08/14 [14:54] ⓒ 성남피플
김영욱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지속가능도시과-성남시청 전경(자료 사진)     ©성남피플

 

성남시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고독사 예방 및 관리 시범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도비 3억 1200만원(총 사업비 3억9000만원)을 확보했다.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공모사업 ‘고독사 예방 및 관리 시범사업’은 1인 가구 증가,고령화 현상 심화 등으로 사회적 고립 가구가 증가하고 있기에 고독사 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체계 마련을 위한 시범사업으로 전국 9개 시·도가 선정되었고, 경기도에서는 성남시가 유일하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2022년 8월부터 사물인터넷(IOT) 활용, 중장년 1인 가구 안전알림서비스 사업과 1인 가구 정서 치유를 위한 상담멘토링 사업을 추진하며, 2023년에는 “외로움, 우울감, 자살ㆍ고독사”로 이어지는 연결고리를 끊기 위해 사회적 관계망 형성 강화를 위한 사업으로 ‘1인 가구 동아리 운영 지원 사업’과 ‘함께해요! 우리동네 같이 부엌사업’도 추가 확대 추진한다.

 

성남시는 이번 공모사업을 통하여 정부와 지자체, 민간자원 연계 활성화 및 부서(복지정책과, 노인복지과, 청년정책과, 동행정복지센터)간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생애주기별 고독사 예방 관리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아울러 성남시는 고독사 위험군 관리를 위하여 취약계층 1인 가구 2,068명을 대상으로 주2~3회 복지통장을 활용하여 안부전화 사업을 실시하고, 고위험군 중장년 1인 가구 300세대는 IOT 기기를 활용하여 실시간 위험 상황을 모니터링 하는 등 고독사 예방을 위하여 적극 노력하고 있다.

 

문의: 복지국 복지정책과 1인가구지원팀 729-8512

ⓒ 성남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TOP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