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경기도, 부동산 거래 거짓신고자 406명 적발. 37명 수사의뢰

김영욱 | 기사입력 2024/08/20 [13:18]
지방자치
경기도, 부동산 거래 거짓신고자 406명 적발. 37명 수사의뢰
기사입력: 2024/08/20 [13:18] ⓒ 성남피플
김영욱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부동산거래거짓 의심사례 및 기획부동산 편법 지분거래 2618건에 대한 특별조사 실시

- 토지거래허가 회피행위 등 36건 적발 37명 수사요청

- 거짓신고자 등 406명 적발, 과태료 86천만 원 부과

- ‘편법증여등 세금 탈루 의심 451건 세무서 통보

경기도는 올해 2월부터 7월까지 부동산 거짓신고 의심사례 및 기획부동산 편법 지분거래 등 2618건을 특별조사한 결과, 납세의무 회피 등의 목적으로 부동산 거래를 거짓 신고한 406명을 적발하고 과태료 86천만 원을 부과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가운데 공인중개사법 위반 행위 등 허위거래 관련자 37명은 수사를 의뢰했다.

도는 업·다운계약신고, 계약일 거짓신고, 특수관계 간 매매신고, 거래대금 확인 불가 등 거짓신고가 의심되는 사례와 금전거래 없이 신고하는 허위신고, 자금조달계획서상 증여가 의심되는 거래 등 사례, 경기도가 자체 개발한 기획부동산 상시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해 추출한 기획부동산 편법 지분거래 사례로 분류했다.

조사 결과 토지거래허가구역 내 실제 매매계약이 체결되었음에도 불구하고허가를 회피하고자 근저당 등을 설정한 행위 3233무자격 중개행위와 중개보수 초과수수 등 공인중개사법위반행위 44명 등 총 37명에 대하여는 수사기관에 수사를 요청했다.

구체적으로 시세 조작 및 주택담보대출 한도 상향 등을 위해 실제 거래금액보다 높게 업계약을 체결한 26양도소득세 감면을 위해 실제 거래가격보다 낮은 가격을 계약서에 적는 이중계약인 다운계약을 체결한 5지연신고 및 계약일자를 거짓신고 364기타(거짓신고 조장방조, 자료미제출 등) 위법행위 11명 등 총 406명에게는 과태료 86천만 원을 부과했다.

주요 적발사례를 보면 A씨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가평군 임야를 기획부동산 혐의가 의심되는 주식회사 B와 실제 소유권 이전을 위한 거래계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허가를 회피할 목적으로 근저당 등을 설정하고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 후 소유권을 이전한 사실이 적발돼 수사기관에 수사를 요청할 예정이다.

C씨는 파주시 소재 주택을 D씨에게 36천만 원에 팔았다고 실거래 신고했으나 조사 결과 실제 거래금액은 15천여만 원으로 2억 원 가량 높게 신고한 사실이 적발돼 매도자와 매수자에게 과태료 총 1200만 원을 부과했다.

매수자 E씨는 용인시 소재 아파트를 35천만 원에 매수했다고 실거래 신고했으나 매수자 아버지가 매매대금의 대부분을 대납한 사실이 확인돼 증여세 탈루 혐의로 관할 세무관서에 통보됐다.

한편 도는 거래 서류상 혐의점은 찾지 못했지만 부동산 매도매수자가 가족·친척을 비롯한 특수관계로 확인되거나 주변 시세에 비해 터무니없는 가격으로 거래를 신고한 451건을 세무관서에 통보해 세무조사를 요청했다. 유형별로는 특수관계 매매 188거래가격 의심 32거래대금 확인 불가 60대물변제 10기타(편법증여 의심 등) 161건이다.

이번 조사에서 활용된 기획부동산 상시모니터링 시스템은 부동산 실거래 자료를 바탕으로 지분거래 여부, 용도지역, 기간대비 거래 빈도 등을 종합해 사실상 개발이 어려운 개발제한구역 내 임야를 다수에게 공시지가의 몇 배 이상 가격으로 부풀려 단기간에 지분 매도하는 기획부동산의 전형적인 거래를 추적하는 방식이다.

 

고중국 경기도 토지정보과장은 올 하반기에도 부동산 불법 의심사례들을 지속적으로 추적해 강도 높은 조사를 실시하겠다불법 사항은 행정처분 및 수사기관에 수사 의뢰하는 등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 질서 확립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성남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TOP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