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
‘시민이 만드는 내 집 같은 공공어린이재활병원‘ 14일 북콘서트 연다
기사입력: 2020/01/10 [12:11]  최종편집: ⓒ 성남피플
성남피플
트위터 밴드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북콘서트 홍보 웹자보     © 성남피플

 

성남시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주민발의 과정과 공공의료서비스의 중요성을 소개한 책 시민이 만드는 내 집 같은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을 출간했다. 시민이 만드는 내 집 같은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은 조례 제정 청구 대표자인 김미희(전 국회의원), 김미라(전 성남시의원), 윤강옥(준혁아빠), 장지화(민중당 공동대표)가 함께 썼다.

 

김미희 등 청구인대표 4인은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주민조례 운동 99일 땀과 눈물의 기록과 청구인 11,304명 시민의 목소리를 시민들과 함께 나누고 싶어 책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수익성이 없다는 이유로 민간에서 외면 받았던 어린이재활병원공공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성남시의료원에 이어 전국 최초 주민의 힘으로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이 세워지는 것이다. 주민발의 조례가 통과되고 예산이 세워지면 4년 이내에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개원은 가능해진다.

 

이 책은 공공의료와 어린이재활병원에 대한 공감대를 시민들과 같이하면서 성남시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설립을 위해 달려온 지난 5개월간의 행적을 담았다. 아울러 어린이재활을 전문으로 하는 푸르메재단의 넥슨어린이재활병원을 방문해 성남시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의 미래를 그린다.

 

저자들은 중증 장애어린이뿐만 아니라 모든 어린이의 치료와 교육, 재활을 위한 공공의료사업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성남시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설립을 추진했다. 성남시는 재정자립도가 높고 공공의료에 대한 시민의 요구가 높아 주민조례안이 통과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조례 주민발의는 성남시민 7,994(19세 이상 주민 100분의 1)의 동의가 필요했다. 청구인대표들은 주민발의를 위해 822일부터 1121일까지 서명운동에 나섰고, 2019111811,304명의 서명부를 성남시 제출하고 성남시의회로 주민조례안이 상정되어 130일 성남시의회에서 심의할 예정이다.

 

김미희 청구인대표는 성남시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설립운동은 왜 진보정치를 해야 하는지 온몸으로 배울수 있는 기회였다고 밝혔고, 김미라는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은 단순한 치료기관이 아닌 사람의 생명과 존엄성을 귀중히 여기는 삶의 진리가 살아 숨쉬는 병원이길 바랐다.

 

윤강옥 청구인대표는 정상적이고 제대로 된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이 건립돼야 수많은 장애를 안고 살아가는 이들이 행복해질 수 있다고 소원했고, 장지화는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설립은 장애어린이와 그 가족의 아픔에 공감해 준 아름다운 성남시민들이 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한편 책 출간을 기념하는 북콘서트는 오는 14일 오후 6시 태평역 4번출구 정병원 뒤 제일프라자 3층에서 열린다.

 

ⓒ 성남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밴드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시민이 총선후보를 뽑는다” 민중당 민중공천제 선거인단 모집 / 김영욱
“국회에 전봉준 입성 실현하겠다“, 민중당 김영호 농민비례후보 출사표 / 김영욱
김미희 후보, '촛불혁명 완수 위해 윤영찬 후보의 결단'촉구 / 김영욱
민주당 중원구지역위원회 운영위원들 사퇴 및 조신 후보 지지 선언 / 김영욱
임미숙 민중당 수원병, “이석기 전 의원 석방이 정의” / 김영욱
성남참여자치시민연대 ,분당 서현동 110번지 공공임대주택관련 입장표명 / 성남피플
성남시 어르신 소일거리 3700명 참여…57억8800만원 투입 / 성남피플
성남 민중당 장지화 김미라후보, ‘전업주부 국민연금 지원’ 등 여성10대 공약 발표 / 김영욱
민주당 중원구 시의원, 윤영찬후보 지지선언 / 성남피플
배민라이더스 노조, 배민 배달비 프로모션 종료 심각한 유감표명 / 김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