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정치
“감옥에서 8년째 이석기 의원 석방하라”, 경기 노동·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기사입력: 2020/07/10 [12:28]  최종편집: ⓒ 성남피플
성남피플
트위터 밴드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9일 오전 11시,경기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대표와 도보행진 참여자들이 경기도청앞에서 이석기의원 8.15특별사면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성남피플


자주·평화 정치인 이석기 의원 8.15 특사 촉구 경기 노동·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9일 오전 경기도청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경기공동행동, 이석기 의원 석방 경기구명위에서 공동주최했다.

 

이종철 경기구명위 상임공동대표(6.15경기본부 상임대표), 양경수 경기공동행동 공동대표(민주노총 경기도본부장), 신건수 진보당 경기도당 위원장, 윤경선 수원시의원(진보당) 50여 명이 참석했다.

 

특별히 이석기 의원 석방 국민대행진단홍성규 동군 단장 및 단원들이 함께했다.

 

참가 단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여기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양심수가 있다.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 내란 없는 내란조작사건의 주인공이라며 “90분 강연 한 번을 이유로 8년째 독방에 갇혀 있다고 비판했다. “형기의 3분의 2를 넘긴 지도 오래이다라고 했다.

 

참가 단체들은 광화문광장에 수만 시민들이 모여서 외쳤다. 열릴 듯하던 감옥문은 끝내 열리지 않았다이제라도 석방해야 한다, 차마 더 이상은 안 된다, 잔인한 국가의 비정한 국민으로 남아 있을 수 없다. 그래서 오늘 우리의 걸음은 민주주의와 인권의 대행진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감옥에서 8년째, 이석기 의원 즉각 석방 불평등한 한미관계 바로잡을 자주정치인 이석기 의원 석방 등을 거듭 촉구했다.

 

이종철 경기구명위 상임공동대표는 아직도 국가보안법이 시퍼렇게 살아 있다는 것이 안타깝다이석기 의원은 국가보안법의 피해자다라고 말했다.

 

이 상임공동대표는 국가보안법은 남북 대결을 뒷받침하고 남북 평화 번영의 걸림돌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이석기 의원 석방으로 국가보안법 폐지의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경수 경기공동행동 공동대표는 이석기 의원 석방은 이석기 의원 개인을 석방하는 것이 아니라 이 땅의 자주를 실현하는 길이라며 이석기 의원이 박근혜 정권의 사법농단 피해자라는 것이 밝혀졌다. 문재인 정부가 이석기 의원 석방 문제를 수수방관하는 것은 자주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윤경선 수원시의원은 수원시민들을 만나면 이석기 의원이 아직도 감옥에 있느냐?’며 놀라워한다. ‘문재인 정부가 왜 안 풀어주느냐?’고 따진다문재인 정부는 경기도의 자주정치인 이석기 의원을 석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성규 이석기 의원 석방 국민대행진단 동군 단장은 이석기 내란조작사건은 현재진행형이다. 내가 불과 1년 반 전에 내란사건 관련 3차 재판을 받았다저를 포함해 강연회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무죄를 받았다. 그런데 왜 이석기 의원만 유죄인가?”라고 성토했다. “이석기 의원이 유죄라면 나도 유죄다. 내가 무죄라면 이석기 의원도 무죄라고 했다.

 

한편 감옥에서 8년째, 이석기 의원 석방 국민대행진단은 지난 622일 제주도에서 첫걸음을 내딛었다. 국민대행진은 영남권(동군), 호남권(서군)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이석기 의원이 있는 대전교도소에서 합류한 국민대행진단은 이날 경기도 세류역에서 수원 지지대 까지 행진을 이어갔다.

 

오는 711일에는 서울에서 국민대행진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711일 서울에서는 수많은 차량이 참여하는 이석기 의원 석방 촉구 차량공동행동이 펼쳐질 예정이며 온라인 공동행동을 통해 이석기 의원의 석방을 널리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 성남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밴드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성남 요양노조, 성남시의회 윤창근 의장과 간담회 가져 / 김영욱
경기도형 ‘비정규직 고용불안정성 보상 제도’의 명칭 공모전 / 김영욱
‘2020 대한민국 기본소득박람회’ 9월10~11일 비대면 온라인 개최 / 김영욱
분당여성회, 학교비정규직노조와 성남시 성평등문화조성사업 "언니를 응원해!" 진행 / 김영욱
진보당 경기도당, 한미군사훈련 중단과 ‘평택 주한미군 코로나19 시민감시단’ 제안 / 김영욱
경기도, "주한미군에 의한 코로나 19 확산 "우려, 한미연합군사훈련 취소 건의 / 성남피플
경기도, 동네‘빈집’ 매입해 시세보다 싼 임대주택으로 바꾼다 / 김영욱
은수미시장, “일하는 모든 시민의 존엄을 지켜드리는 것이 목표" / 성남피플
굿패밀리 복지재단, 성남시 상대원2동에 이웃돕기 성품 맡겨 / 김영욱
김미희 출마선언 “부당한 의원직 박탈! 되찾겠습니다” / 남언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