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건강
[건강칼럼] 하루 10분 스트레칭으로 수험생 집중력을 높여주세요
기사입력: 2014/11/11 [16:13]  최종편집: ⓒ snmedia.org
지은혜
트위터 밴드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길벗한의원 지은혜 원장     ©성남피플
올해도 어김없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이 다가왔습니다. 수학능력시험은 오랜 기간의 준비를 마무리하고 평가하는 중요한 시험이기 때문에 시험날짜가 다가올수록 수험생들은 긴장감에 의해 자신감이 저하되기도 하고, 집중력도 흔들리기 때문에 힘들어하기 마련입니다.

 학습의 성과가 좋으려면 이런 불안감을 줄여주고 집중력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수험생의 집중력을 높여줄 수 있는 스트레칭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기지개도 스트레칭이다

 스트레칭이란 기분 좋게 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신체는 본능적으로 근육을 늘려주는 것이 좋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기지개도 하나의 스트레칭입니다. 스트레칭은 기분 좋게 근육을 펴주는 것에서 출발하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칭은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이므로 힘을 가득 주고, 무리하게 하기 보다는 아침에 일어나는 순간 온 몸을 쭉 펴주면서 기지개를 켜주면 됩니다.
 
2. 앉아서 하는 스트레칭

 전신을 쭉 펴주는 운동은 반드시 누워서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리에 앉은 채로 기지개를 쭉 펴주거나 다리를 쭉 폈다 구부렸다 하는 동작만으로도 몸에 활력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동작을 통해 세포 구석구석에 신선한 산소가 공급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습니다.
 
3. 서서 하는 스트레칭

  장시간 앉아 있으면 머리가 멍해질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잠시 일어나 서서하는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서 있는 상태에서 발 뒤꿈치를 들었다 내렸다하면 종아리 뒤쪽의 근육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또는 먼저 양손을 엇갈려 깍지 낀 후 위로 올려 팔과 척추 전체를 쭉 늘린 상태에서 5초간 멈춰주세요. 이 동작을 5~7회 반복해주시면 좋습니다.
 
 몸에 피로가 쌓이는 것은 숨을 쉬고 살아가는 동안 어쩔 수 없이 감내해야 하는 생명활동의 과정일 수 있습니다만, 장시간 책상 앞에 앉아 있어야 하는 수험생들은 심리적인 압박감과 더불어 피로를 풀어낼 여유가 부족하기 때문에 전신의 기혈이 뭉치는 증상을 더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활기차고 신선한 두뇌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몸에 쌓인 피로를 그때그때 적절히 풀어내야 합니다. 공부할 시간도 부족한 수험생들에게는 운동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시간 공부에만 몰두하기보다는 하루 10분의 스트레칭을 통해 몸속 구석구석 신선한 산소가 공급되면 답답했던 머리가 시원해지고 집중력도 보다 향상될 수 있을 것입니다.
 길벗한의원 지은혜 원장
 
ⓒ snmedia.or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밴드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위로
민중당 당명개정, 시동거나 / 김영욱
“금강산 찾아가자”, 성남시민 통일기행 성황이뤄~ / 김영욱
"경기도교육청은 산업보건위원회 즉시 개최해야..!" / 김영욱
경기지역 정당-시민사회단체, 분당서울대병원파업 연대투쟁 / 김영욱
성남 주민발의 청구인대표, 박범계 의원 ‘어린이재활병원설립’ 제정법률안 통과 촉구 / 성남피플
전국 14개 시도지사, 이재명 탄원서 제출 / 김선준
전국 처음,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설립 주민조례‘ 1만여 명 청구인 서명 제출 / 김영욱
김용 경기도 대변인, 18일 사임 '성남시민의 한 사람으로 돌아갈 것" / 성남피플
민중당 성남지역위, "방위비 분담금 인상강요 규탄및 k-16 미군기지 폐쇄 범시민운동 시작할 것" / 김영욱
민주평통 성남시협, '통일시대 시민교실' 개강 / 김영욱
창간축하
성남의료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전국건설노조 경기도건설지부 지부장 임차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성남하남광주지부장 김홍곤
성남민주평화시민모임 공동대표 정형주
한길 BS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