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획
[건강칼럼] 술자리가 많은 연말연시 숙취해소에 좋은 방법
음양(陰陽)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 4
기사입력: 2014/12/22 [13:54]  최종편집: ⓒ snmedia.org
임재현
트위터 밴드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길벗한의원 임재현 원장   © 성남피플
연말연시엔 송년회와 회식등 술자리 모임이 많아진다. 더불어 숙취해소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도 입소문을 타고 퍼진다. 오늘은 여러 가지 숙취해소법을 음양관으로 생각해보자.
 
사암침법으로 유명한 한의사 김홍경은 머리와 몸의 비율로 음양을 갈라보는 법을 이야기 했는데 머리가 작고 몸통이 크면 음인, 상대적으로 머리가 크고 몸통이 작으면 양인으로 본 것이다. 숙취해소에 유명한 생선 중에 이런 방법으로 음양이 확연이 구분되는 생선이 있다. 바로 복어와 아구다.
 
복어는 머리보다 배와 몸통이 훨씬 크다. 위기상황에 닥치면 몸을 더욱 크게 부풀리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때문에 복어는 음적인 생선으로 볼 수 있다. 반면에 아구는 몸통보다 머리가 굉장히 크다. 양적인 생선이다. 둘 다 숙취해소에 유명한 생선이지만 음양이 다르니 그 선택도 음양에 따라 해 볼수 있다.
 
먼저 술을 보자면, 술은 대체로 열성이지만 술에도 음양이 있다. 소주나 고량주같이 도수가 높은 독주는 양에 속하고 맥주나 포도주처럼 도수가 낮은 술은 음에 속한다. 사람을 보자면 머리보다 몸집이 크고 약간 뚱뚱하며 아랫배도 차가운 사람은 음에 속할테고, 반대로 머리가 몸집보다 크고 약간 마른 체형이면서 몸에 열도 많은 사람은 양에 속하게 된다.
 
그럼 뚱뚱하고 아랫배도 차가운 음적인 사람이 차가운 맥주를 많이 마신 다음날이라면 음적인 복지리 보다는 양적인 아구요리를 선택하는게 음양관(陰陽觀)에 맞는 선택이 되겠다.

이외에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으로는 배추, 칡즙, 배, 미꾸라지, 꿀 등이 있다. 방약합편에 배추는 맛이 달고 시원하며 갈증을 멎게 하고 술독을 잘 풀어준다고 되어 있다. 칡은 맛이 달며 주독을 풀어주고 심한 갈증에도 편안하게 해준다고 하였다. 배도 술독을 잘 풀어주고 갈증과 구역질도 잘 풀어준다고 하였다. 배추, 칡, 배는 모두 즙이 많고 서늘하여 음적인 음식들로 볼 수 있다. 모두 즙을 내어 마셔도 좋은 것들이다.
 
방약합편에 미꾸라지는 기운을 북돋아주고 술독을 잘 풀어주며 갈증을 해소해주고 위를 따뜻하게 해준다고 하였다. 꿀은 중초를 보해주고 해독(解毒)작용이 뛰어나다고 하였다. 미꾸라지와 꿀은 모두 따뜻하고 기운을 북돋아주어 양적인 음식들로 볼 수 있다.
 
정리해 보자면 배추, 칡즙, 배 등은 복어와 같은 음적인 음식들이고, 미꾸라지, 꿀등은 아구와 같은 양적인 음식들이다. 음양에 따라 적합한 숙취해소 음식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술은 조금 마시면 신명을 돋구지만 많이 마시면 명을 짧게 한다고 했다. 좋은 숙취해소 음식을 찾기보다 애초에 과음하지 않고 신명을 돋구는 정도로만 조금 마시는 것이 건강에는 제일 좋다는 점을 명심하자. 
ⓒ snmedia.or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밴드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moosman 14/12/26 [16:56] 수정 삭제  
  물고기도 따뜻한 성질과 찬 성질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이 신선하네요. 재미있는 기사였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경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유은혜 교육부장관 성실교섭 촉구' / 김영욱
성남사회적경제연합회 나병득 회장 취임 / 성남피플
경기도 재가방문 요양보호사들, 시급12,000원·장기근속·연차사용·직접고용 촉구 / 김영욱
홍성규 민중당 사무총장, 2020 총선 화성갑 출마 공식화! / 김영욱
엄비덕, '마더센터설립운동 적극화할 것" / 성남피플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전교조의 법률적지위 회복해야" / 김선준
(재)성남이로운재단, 성남수정청소년육성회와 장학사업 MOU체결 / 김영욱
성남어린이 통일 글짓기 대회 수상작을 소개합니다. / 남언호
양주시청은 부당해고된 양주시립예술단원 60명을 즉각 복직시켜라! / 성남피플
경기도청소년재단협의회·성남시청소년재단,특별대담 개최 / 성남피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