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정치
이덕수 의원(한) 발언 일파만파
정치단체 거론하며 사회단체보조금 문제삼아
기사입력: 2011/12/01 [23:19]  최종편집: ⓒ 성남피플
남언호
트위터 밴드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제181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 4일차 행정기획위원회(위원장 윤창근)에서 한나라당 소속 이덕수 의원이 사회단체보조금 지원을 문제 삼으며, 구체적으로 단체들을 거론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 의원은 자치행정과 행정감사를 실시하면서 특정 정당을 지지하거나 비방하는 단체 여러 곳이 보조금을 지원받았다면서 단체들을 하나하나 거론했다.

개인적 의견임을 전제로 열거한 단체는 ‘새싹지킴이’, ‘성남참여자치시민연대’, ‘(사)푸른학교’, ‘(사)성남여성의전화’, ‘성남평화연대’, ‘성남청년회’, ‘성남의료생활협동조합’, ‘주민생활협동조합’ 모두 8개 단체다.

이들 단체는 특정 정당을 지지하거나 선출직 의원을 지지하는 단체들로 정치적 내용을 담은 현수막을 거리에 걸고 특정 정치인의 사무실 앞에서 1인 시위 등을 한다고 주장하면서 이런 단체에 보조금을 지원해서는 안 된다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이런 정치단체는 사회단체보조금 지원조례에 특정 정당을 지지하면 안 된다는 조항에 저촉되기 때문에 감사담당관실에 감사 요구를 해 놓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또 “많은 정치적 단체가 올해 보조금을 지원 받았는데, 세금이 쌈짓돈이냐”며 “그런 단체들 조사해서 내년에 지원을 중단할 의향이 있느냐”고 시 집행부를 상대로 추궁했다.

이에 덧붙여 “아예 대놓고(공개적으로) 활동하는 단체가 있다”면서 “예를 들면 평화연대가 모 국회의원을 떨어뜨리기 위해 사무실 앞에서 아주 저속한 언어로 비난한다”며 “이러 단체에게 어떻게 보조금을 지원할 수 있으나”며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박종철 의원은 “민선4기 이대엽시장 시절 시민 과반수 이상이 통합시 추진을 반대했는데 관변단체들은 거리 곳곳에 찬성현수막을 걸었고 특정정당도 시민의 뜻에 반해 찬성했다”면서 “시민들의 뜻에 반하는 특정정당은 비난받을 수 있다. 비난받기 싫으면 잘 해야 한다”고 일침을 놓았다.

이덕수 의원의 발언에 대해 푸른학교 관계자는 “푸른학교는 10년이 넘도록 저소득층 아이들을 위해 학습과 무료급식을 해 온 단체인데 어려운 아이들을 위해 하는 활동이 정치적으로 보이냐”면서 “우리는 정치적 내용으로 현수막을 건 적도 없는데 사실 확인을 하지 않고 하는 말에 우리 아이들이 상처받는 건 생각해 봤냐”고 분개했다.

성남의료생협의 관계자도 “협동조합 정관에는 조합이 특정 정당과 후보자를 지지할 수 없다는 조항이 있다”며 “사실관계도 확인치 않고, 시의원으로서 자질을 의심케하는 편협함을 버렸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덕수 의원의 발언이 알려지자 거론된 8개 단체는 묵과하지 않을 분위기여서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 성남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밴드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성남 요양노조, 성남시의회 윤창근 의장과 간담회 가져 / 김영욱
경기도형 ‘비정규직 고용불안정성 보상 제도’의 명칭 공모전 / 김영욱
‘2020 대한민국 기본소득박람회’ 9월10~11일 비대면 온라인 개최 / 김영욱
분당여성회, 학교비정규직노조와 성남시 성평등문화조성사업 "언니를 응원해!" 진행 / 김영욱
진보당 경기도당, 한미군사훈련 중단과 ‘평택 주한미군 코로나19 시민감시단’ 제안 / 김영욱
경기도, "주한미군에 의한 코로나 19 확산 "우려, 한미연합군사훈련 취소 건의 / 성남피플
경기도, 동네‘빈집’ 매입해 시세보다 싼 임대주택으로 바꾼다 / 김영욱
은수미시장, “일하는 모든 시민의 존엄을 지켜드리는 것이 목표" / 성남피플
김미희 출마선언 “부당한 의원직 박탈! 되찾겠습니다” / 남언호
굿패밀리 복지재단, 성남시 상대원2동에 이웃돕기 성품 맡겨 / 김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