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건강
성남간병•요양보호사협회, 성남시에 엘림실버빌 위장폐업 엄정관리 촉구
30일12시 엘림실버빌앞에서 규탄대회 예정
기사입력: 2017/03/29 [10:44]  최종편집: ⓒ snmedia.org
남언호
트위터 밴드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지난 27일, 성남간병.요양보호사협회원들이 성남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 성남피플

 

성남간병.요양보호사협회(회장 고장환)는 2013년부터 요양보호사들의 처우개선비를 착복한 요양원의 위장폐업에 대해 성남시의 엄정한 관리를 촉구했다.

 

협회는 지난 27일 성남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요양보호사들의 처우개선비 등 5400만 원을 주지 않고 폐업을 추진하고 있는 엘림실버빌(도촌동 소재)을 규탄하면서 동시에 성남시에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김기명 경기요양보호사협회장은 “요양보호사 8명에게 5400만 원의 임금을 주지 않은 엘림실버빌의 체불임금 건에 대해 검찰에서 조사하고 있고, 오늘로 12일째 엘림실버빌 앞에서 요양보호사들이 선전활동을 하고 있다“며 "오늘 우리가 성남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것은 엘림실버빌이 임금체불을 회피하기 위해 위장폐업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성남시가 이를 엄정관리해줄 것을 촉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현경 성남평화연대 집행위원장은 “알다시피 요양보호사분들은 자식도 하기 어렵다는 기저귀케어를 하고 환자가 욕창이 날까봐 이리저리 무거운 몸을 보살피다 보니 인대가 늘어나거나 직업병을 호소하고 있다”며 “한국사회가 고령화 , 100세시대로 들어서는데 요양보호사의 역할은 대단히 크지만, 반대로 열악한 처우를 받고 있는 현실을 당장 바꾸고 옐림실버빌은 하루빨리 임금체불을 청산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김병조 민주노총성남광주하남지부 사무차장은 "성남에서 지난해 신고된 임금체불 규모는 8억 100만 원이었다. 그러나 여기에 더해 오늘 엘림실버빌 임금체불 5400만 원을 합하면 8억 5천 5백만 원이 된다“며 " 임금이 체불되면 결국 우리 노동자들이 하는 방법은 카드를 긁고 돌려막는 것 외에는 별 방법이 없다. 10원도 남김없이 반드시 받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성남간병,요양보호사협회는 오는 30일(목) 12시 엘림실버빌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문 전문>

 

고령화시대에 어르신들을 보살피는 돌봄노동은 자식들도 하지못하는 일을 대신하는 거룩한 노동이며 어르신들을 섬기는 사랑의 마음없이는 할수 없는 일입니다. 성남지역에서 일하는 요양보호사는 1만명에 육박하고 있으나 근로기준법의 사각지대로 보호받지 못하고 오히려 근로조건은 하락하고 있으니 현 상황을 개탄하며 요양보호사들이 거리로 나섰습니다.

 

정부는 3월부터 방문요양 근무시간을 단축하여 임금을 축소하더니 요양원에서는 탄력적 근무제라며 연장수당을 떼어 먹고 있습니다. 또한 엘림에서는 2013년부터 지급해야할 처우개선비를 원장이 착복하고도 떳떳하다며 자기 권리를 요구하는 요양보호사들을 바보취급 하고있습니다.

 

엘림실버빌 요양원에서 2년에서 5년동안 일해온 요양보호사 8명은 얼마전 노동상담을 통해 자신들의 쥐꼬리만한 임금을 배앗겨온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경기비정규직지원센터의 지원으로 임금 정산을 해보니 5400만원의 체불임금이 있음을 확인하고 노동부에 진정서를 접수하였습니다.

 

이에 엘림실버빌 원장은 폐업을 하겠다고 소문을 내고 살던 집도 이사를 하고 도주하려 하므로 관할 관청인 성남시는 위장폐업을 엄정관리하고 체불임금이 해결되도록 협력할 것을 촉구합니다.

 

또한 관내 근로기준법 위반 사업장을 실태 조사하여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착취를 막아야 하나 탁상행정으로 민원인들을 두 번 울리며 우롱하고 있으니 분개하지 않을수 없습니다

 

이에 성남간병. 요양보호사협회는 성남시에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1. 체불임금 해결하고 엘림실버빌 위장폐업을 즉각 시정하라

2. 체불임금 해결하고 엘림실버빌 사태 해결하라!!

 

2017년 3월 27일 성남간병. 요양보호사협회일동

ⓒ snmedia.or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밴드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민중당,이명박 귀국 즉시 소환 촉구 기자회견 진행 / 김영욱
'스텔라앤마마', 학교비정규직 노조에 화장품 기증 / 성남피플
민중당,주거이전비 대법원 승소- LH 지급대책 촉구 / 김영욱
경기도교육청,대학수능 연기관련 후속조치발표 / 김영욱
[김영욱 노동경제] 건설현장 적정임금제(Prevailing wage) 도입 시급하다 / 김영욱
성남시 1천만원 이상 체납자 201명 명단 공개 / 성남피플
성남시, 포항 지진피해 현장에 긴급 구호 물품 보내 / 김영욱
성남시 ‘16일 수능’ 버스 집중 배차…특별 수송 대책 마련 / 성남피플
(사)인순이와 다문화 사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김영욱
김종훈의원,백화점 노동자 휴업및 영업시간 조사결과발표 / 김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