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남한산성 5 진필훈 개인전
만해기념관 10.31~11.30 전시
기사입력: 2017/10/30 [18:05]  최종편집: ⓒ 성남피플
김영욱
트위터 밴드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남한산성 5' 작품 내용중     © 성남피플

 

남한산성 만해기념관(관장 : 전보삼)은 10월 3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남한산성 5 진필훈 개인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2017 경기도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육성사업으로 진행된다.

 

  본 전시는 제목에서 보듯이 다섯 번째 남한산성 사진전입니다. 5년째 계속 남한산성의 모습을 사진에 담아 전시를 함으로써 남한산성의 현재 모습을 영원히 전할 수 있는 소중한 사진전의 하나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전시는 벌봉을 지나 아직 복원이 이루어지지 않은 남한산성의 모습을 촬영했다. 복원이 이루어지지 않은 성곽은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느껴지고 있었으며, 스러진 성곽의 모습을 주변의 풍경들과 함께 기록을 했다. 세월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성곽의 모습을 가까이서 촬영할 수 있었지만, 이번 작업은 성곽의 모습을 멀리에서 관조적인 시각으로 촬영했다.

 

  복원이 이루어진 깨끗한 성곽의 모습과는 달리 나지막한 돌담 정도의 모습으로 다가오는 남한산성의 모습은 진한 역사의 이야기가 느껴지는 듯 했다. 복원된 산성을 촬영했을 때는 소나무 형태처럼의 아름다운 곡선미가 있었다. 반면 미복원된 산성은 화면에 돌담의 일부만 기록이 되기도 했고, 촬영된 사진을 한참동안 봐야 산성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진필훈 교수는 2013년부터 매년 금년까지 남한산성을 집중적으로 5회에 걸쳐 사진전 전시를 개최했다.  

 

2013년은 지화문(남문)에서 전승문(북문) 방향

 2014년은 전승문(북문)에서 좌익문(동문) 방향  

2015년은 벌봉 주변과 좌익문 방향

 2016년은 북문에서 벌봉 방향의 주변환경과 성곽의 모습을 집중적으로 촬영했다.  

2017년 전시는 정비되지 않은 봉암성과 한봉성의 모습을 집중적으로 담아 전시한다.

 

진필훈씨는 신구대학교 사진영상미디어과 부교수로 재직중이다.

ⓒ 성남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밴드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김미희 후보 방송토론 배제, ‘윤영찬 후보가 부동의 한 것 아니냐?’” / 김영욱
김미희 후보, ‘서울공항 이전’ 공약 베끼기 미래통합당 신상진 후보에게 강력 경고 / 성남피플
민중당 유정민 후보, 김태년의원에 해명요구. 미래통합당 사죄 마땅 / 김영욱
이색선거운동 -김미희후보, '청년버스킹' 호응 좋아 / 김영욱
방과후강사 노조, 성남시에 생계대책 촉구 기자회견 진행 / 김영욱
김미희 후보, "국가폭력 피해자 외면 임종석 전 비서실장 공식 사과" 촉구 / 김영욱
윤영찬 후보, 신상진 후보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장 제출 / 김영욱
21대총선 성남 대진표 나왔다. 수정구 기초의원 보궐선거는 양자 대결로 / 김영욱
경기도, 예방수칙 안 지키거나 공무 방해한 20개 교회에 행정명령 / 성남피플
민중당 경기도당과 전국건설노동조합 경기도 전기지부 정책협약 체결 / 김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