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성남문화재단 <2017신소장품전>
기사입력: 2018/02/20 [18:12]  최종편집: ⓒ snmedia.org
성남피플
트위터 밴드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상설전시실_신소장품 전시전경     © 성남피플

 

성남문화재단(대표이사 박명숙)이 7명의 작가들이 각각의 만나고 바라본 다양한 풍경들을 담은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전시를 진행하고 있다.

 

성남문화재단은 성남아트센터 큐브미술관 소장품 전시를 이번 <2017신소장품전>과 하반기에 열릴 <2018 소장품주제기획전>으로 나누어 선보인다.

 

<2017신소장품전>은 지난해 성남아트센터 큐브미술관에서 소장품 구입공고를 통해 구입한 작품들을 처음 선보이는 자리로, 김형진, 박능생, 박형진, 배윤환, 이부강, 장노아, 정지현 등 7명의 작가들이 저마다 다른 재료와 화법으로 묘사한 우리네 삶의 풍경들을 만날 수 있는 전시다.

 

먼저 김형진의 ‘맛있는 산수시리즈’ 중 하나인 <백숙>은 음식과 산수를 통해 현실적인 풍경을 보여준다. 한지와 수묵 등 전통적 재료를 사용해 편안하고 따뜻한 분위기를 자아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풍경인지 음식인지 모르게 얽혀있는 오브제들로 먹고 사는 문제를 삶에 비유한 작가의 해학적 해석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박능생의 <서울풍경도>는 도시와 자연이 공존하는 풍경을 담고 있으며, 박형진의 <푸른물>은 주객이 전도된 일상의 사건들을 자연에 삼투시켜 작업한 작품이다.

머릿속을 부유하는 정처 없는 생각과 감정들을 캔버스라는 섬에 잠시 정박해 만든 작가의 심리적 풍경을 담은 배윤환의 <목탄 만드는 개구리>, 재개발과 재건축 등의 피해로 버려진 듯 방치된 공간에 붙어있던 판자를 사용한 이부강의 <옮겨진 풍경>에서 나무는 작가의 공간에서 다시 하늘이 되고, 건물이 되고, 집이 되기도 한다.

 

장노아의 <세계초고층 빌딩과 사라지는 동물들>은 작가가 지난 2014년부터 멸종․멸종위기 동물에 관심을 갖고 시작한 수채작업이다. 세계 각 도시에 뽐내듯 세워진 초고층 빌딩과 점점 우리 주변에서 사라지는 동물들, 그리고 동물 가까이에 머문 한 소녀. 친숙하고 실재하지만 어딘지 모르게 비현실적인 도시 속 소녀와 동물이 서로 위로하고 토닥이는 풍경 안에서 관람객들은 또 다른 사색공간을 만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정지현의 <감시탑>은 목탄을 사용해 어둡고 멜랑꼴리한 도시의 풍경을 담고 있다. 도시 곳곳에 있는 정체모를 공간은 호기심을 유발하기도 하고, 재미있는 이야기 거리가 되기도 하고, 무의미하게 스쳐가는 공간이 되기도 한다.

 

이번 <2017신소장품전>에서 소개하는 7점의 작품은 사회와 시대적 영향에 따른 진화인지 퇴화인지 모를 변화와 그에 대한 지성적이고 비판적인 관심이 담겨 있는 심리적 풍경을 관람객들과 나눈다.

 

작가 저마다의 진지하고 치열한 고민이 담긴 나와 우리에 대한 풍경을 시각적으로 모색할 수 있는 이번 전시는 오는 6월 17(일)까지 성남아트센터 큐브미술관 상설전시실에서 무료로 이어진다.

ⓒ snmedia.or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밴드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노동조합에 가입한 것이 잘못입니까? 세비앙 요양원 폐업사태, 은수미 성남시장이 나서달라“ 탄원 / 김영욱
[인터뷰] 김미희 ,“최순실이 살아 돌아왔나? 양승태 사법농단 엄벌해야..” / 김영욱
'세비앙노인요양원 범법5종세트 고발장 접수' / 김영욱
전국요양서비스노동조합, 성남세비앙요양원 위장폐업 규탄 / 김영욱
이재명 “고위공무원, 각종위원회 여성 비율 확대하겠다” / 성남피플
이재명,‘특혜 논란’ 경기도 청년연금에 해법 제시 / 김영욱
경기도, 고액체납자 압류 명품 공매 … 고양 경매장 인산인해 / 우장순
성남주민연대 ,성남시 주거이전비 지급대상자 1만세대찾기 행정동원 촉구 / 김영욱
민중당, "은수미시장의 아동수당 상품권지급 원점 재검토 촉구" 기자회견 진행 / 김영욱
경기도 인수위, 6차회의 결과 공개 / 김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