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스포츠
청소년 2018년 10대 이슈, '젠더, 미투, 인싸와 아싸 ......'
경기도교육청 청소년 방송'미디어경청' 운영위원회 발표
기사입력: 2018/12/28 [11:12]  최종편집: ⓒ snmedia.org
김영욱
트위터 밴드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제12회 여성인권영화제 개막작 ‘밤이 오면’ⓒ영화 스틸컷     © 성남피플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청소년방송‘미디어경청’운영위원회가 주관한‘청소년이 뽑은 2018년 10대 이슈’결과를 28일 발표했다.

 

청소년이 뽑은 2018년 10대 이슈 결과

순위

이슈 내용

1

남북정상회담

2

젠더이슈 - 페미니즘 (한남, 메갈, 이수역 폭행 등)

3

미투 운동 (스쿨 미투, 문학·영화계 미투 등)

4

방탄소년단 빌보드

5

2019 불수능

6

강서구 PC방 살인 사건

7

미세먼지

8

숙명여고 쌍둥이 시험지 유출

9

평창동계올림픽 남북단일팀

10

인싸와 아싸

11

인천초등학생살인사건 청소년 범죄 처벌 강화

12

6.13지방선거- 더민주압승

13

입시정책혼란

14

10대투표권

 

 청소년들이 2018년 한 해 가장 관심이 높았던 이슈는‘남북정상회담’이었으며,‘젠더이슈-페미니즘’이 2위, 문학과 영화계를 포함한‘스쿨 미투’가 3위를 이었다.

 4위는 세계적으로 관심을 모은‘방탄소년단’의 빌보드 진입이었고, 학생들의 학교생활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2019 불수능’이 5위,‘숙명여고 쌍둥이 시험지 유출’이 8위에 올랐다.

 

 이 외에도‘강서구 PC방 살인사건’과‘인싸와 아싸(인사이더와 아웃사이더의 속어)’등 사회현상은 각각 6위와 10위를 기록했고, 환경적으로 관심이 높은‘미세먼지’도 이슈 순위에 올랐다.

 

이번 10대 이슈 결과에서는 청소년들이 자신과 직결된 학업문제, 진학문제 외에도 사회현상이나 역사적 사건, 환경문제 등에 가진 관심이 반영됐다. 또, 미디어 세대인 청소년들이 언론을 통해 많이 접한 사건들이 주로 10대 이슈에 올랐다. 고등학생들의 직접적인 관심사항인 2019년의 불수능보다 사회적인 사건들이 높은 순위를 보여 이 행사를 기획한 운영위원들도 예상치 못한 결과이다.

 

한편,‘청소년이 뽑은 2018년 10대 이슈’는 경기도교육청 청소년방송‘미디어경청’운영위원회가 계획하여 구글 폼과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11월 30일부터 12월 23일까지 2차에 걸쳐 진행됐다. 1차는 미디어경청 기자단과 운영위원회 학교 학생들이 참여하여 14개의 제시어를 선정했으며, 이 제시어를 다시 경기도 청소년대상 페이스북에 올려 10대 이슈를 최종 선정했다.

 

 이번 10대 이슈 결과는 미디어경청 기자단의 1년 활동 결과를 공유하고 우수 콘텐츠에 대한 수상 결과를 발표하는‘2018 미디어경청 어워드’에서 발표되며, 28일 오후4시부터 두 시간 동안 미디어경청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goeonair)에서 생중계한다.

 

 경기도교육청 김주영 대변인은 “경기도교육청 청소년방송 ‘미디어경청’이 청소년 중심의 언론을 구현하고, 청소년들의 꿈과 끼를 나눌 수 있는 소통의 공간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snmedia.or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밴드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83일농성 세비앙요양원 사태" 불법비리 반드시 처벌된다는 것 보여줘야 .." / 김영욱
김종훈의원, 전국 학교급식 노동환경 실태조사 발표 / 김영욱
서울의료원 간호사 극단적 선택, 직장내 괴롭힘 희생사건 대책촉구 / 김영욱
양승태 소환관련, 민중당 성남시위원회 성명 / 성남피플
이재명, 민선7기 경기도 365개 공약 확정 공개 / 김영욱
새해부터 육야휴직 출산휴가급여 인상 / 김영욱
이재명, “도민 의견 가리는 청원은 잘 못” 전면공개 방침 / 성남피플
고용노동부 성남지청, 설 명절 앞두고 체불임금 청산 집중 / 성남피플
세비앙요양원 영업정지 처분 대한 성남시의 입장 / 김영욱
19년 수도권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첫 발령 / 김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