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정치
KT, “최순실 국정농단 주주가치 훼손 안 해”
김종훈 의원, “국민연금, KT에 적극적인 스튜어드십 코드 행사 필요”
기사입력: 2019/04/11 [07:27]  최종편집: ⓒ snmedia.org
김영욱
트위터 밴드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김종훈 의원     © 성남피플



2017년 국민연금 비공개대화 서한에 황창규 회장 경영 긍정평가 답변

 

 

KT가 2017년 주주총회를 앞두고 국민연금공단에 미르 및 K스포츠 출연 이동수신혜성 채용비리 플레이그라운드 광고 몰아주기 스키단 창단 청탁 등 황창규 회장 국정농단 의혹들이 불법행위가 아니라고 비호한 것으로 확인됐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김종훈 국회의원(민중당울산동구)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2017년 214일 황창규 대표이사 회장 후보 추천 관련 질의’ 서한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연루된 의혹들에 대한 해명과 기업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했다.

 

KT는 같은 달 21일 회신에서 재단법인 출연행위 및 외부 전문가 채용행위는 법률적으로 배임행위 등 불법행위를 구성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주주가치를 훼손하지도 않았음이라고 밝혔다.

 

CEO추천위원회 검증과 관련해서도 투자자의 객관적인 의견을 면밀히 검토해본 결과, KT의 실적 개선본원적 경쟁력 향상 등 황창규 회장의 경영능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연임을 찬성하는 의견이 대다수라며 황 회장을 높게 평가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미르-K스포츠에 각각 11억 원과 7억 원을 출연한 것은 전경련 협조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해명했다이동수 전무 및 신혜성 상무보는 안종범 수석으로부터 “VIP 관심사항이라며 요구를 받았다고 인정하면서도 내부평가와 전문성을 인정해서 채용했다고 답변했다.

 

플레이그라운드 광고대행사 선정경위와 관련해서는 “VIP의 요구사항이라 무시할 수 없어 본선(2차 PT)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기회라도 주기 위해 서면심사 기준을 완화한 사실이 있음이라고 인정하고 1차를 통과한 2개 업체 중 1개 업체가 불참하면서 플레이그라운드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황 회장이 VIP(박근혜독대 후 스키단 창단 및 용역제안 청탁을 받은 것과 관련해서도 “VIP의 요구사항이라 무시할 수 없어 시간을 끌던 중, 2016. 8월경 언론에 K스포츠재단의 문제점이 흘러나오자 스키단 창단을 포기했음이라고 설명했다언론보도가 없었다면 창단했을 것임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김종훈 의원은 “KT가 국민연금에 최순실 국정농단 연루의혹을 축소왜곡하고 불법혐의를 비호하는 답변으로 일관한 것은 황 회장 재선임을 위한 과도한 충성으로 보인다며 국민연금이 스튜어드십 코드를 적극적으로 행사해 국민기업인 KT의 공공성을 확보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 KT 최대주주인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당시 국민연금노조와 KT새노조의 반대에도 주주총회에서 황 회장 재선임 안건에 중립의견을 내 사실상 연임에 힘을 실어준 결과를 낳았다.

 

한편국민연금은 2018년 2월과 4월에도 정치자금 쪼개기 후원 혐의로 경찰압수수색과 조사를 받자 비공개서한을 2차례 더 KT에 보냈다. KT는 이에 경찰수사가 진행 중에 있어 공식적인 입장이 근거자료를 제공할 수 없음으로 회신했다.

 

하지만 최근 KT 채용비리로 인한 압수수색과 이른바 로비자문단 등 의혹에는 별도 서한이나 질의를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향후 KT 주주권 행사 계획 등을 묻는 김종훈 의원실 질의에 국민연금은 “18년 7월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에 따라 KT를 포함한 투자기업에 대하여 가이드라인에 따라 중점관리사안 지정 및 기업과 대화주주대표소송 등 주주권 행사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종훈 의원은 각종 불법혐의와 의혹이 연일 불거지는 과정에서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어떠한 제동도 걸지 못한다면 결국 그 손실은 국민들에게 이어진다며 사후약방문식으로 수사결과를 기다릴게 아니라 사외이사 추천을 포함해 국민연금이 경영에 관여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 snmedia.or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밴드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143일째 수감, 이석기 전의원 석방하라! / 김영욱
학교비정규직노동자 제2차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 / 김영욱
이재명 “일본 경제보복은 오만함의 방증, 국내 경쟁력 강화 기회로 삼아야” / 김영욱
내년 공무원봉급표 공개...3.8%인상 / 성남피플
김종훈 방미, 미 국방수권법에 종전촉구 이끌어 내 / 우장순
성남시 신해철거리 행사 ‘그대에게, From 1988’ 열어 / 성남피플
민중당 경기도당, 내년 총선 김미희·김재연 전 의원 등 33명 출마 선언 / 김영욱
민중당, 성남시의 의료원 개원 일정 조속발표 촉구 / 성남피플
경기도, 붕괴 위기 ‘건설산업 일자리’ 살린다 … 지자체 최초 노사정 협력체계 구축 / 성남피플
성남 한솔고 동아리의 '버스 위안부 광고' 감동 / 남언호